역사의길목에선31인의선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강남백사장 조회 0회 작성일 2021-05-04 11:58:53 댓글 0

본문

KBS 역사스페셜 – 삼천궁녀에 가려진 의자왕의 진실 / KBS 2002.11.30. 방송

백제 최후의 왕이었던 의자왕. 나당연합군의 공격으로 백제가 패망할 때 부여 낙화암에서 떨어졌다는 삼천궁녀 이야기는 의자왕이 향락에 젖은 무능한 왕이었다는 이미지를 우리에게 심어주었다. 그런데, 이것은 역사적 사실일까?
당시 사료 등을 통해 삼천궁녀의 존재 여부와 의자왕의 진짜 모습, 그리고 백제 멸망의 진실을 가려낸다.

역사스페셜 177회 – 삼천궁녀에 가려진 의자왕의 진실 (2002.11.30.방송)
http://history.kbs.co.kr/

역사스페셜 – 한국의 무(武) 2부작_제2부 조총, 조선의 운명을 바꾸다

- 조총, 조선을 유린하다
1592년 임진왜란. 왜군이 한양을 점령하는데 걸린 시간은 불과 20일도 필요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지금껏 보지 못한 강력한 무기, 조총 때문이었다.
조선엔 잘 훈련된 궁사들이 많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전까지 전쟁의 주력무기였던 창이나 활과 달리 조총은 총알이 보이지 않고 총성이 커서 소리만으로도 엄청난 공포의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조총은 임진왜란 초기 전세를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조선은 발 빠르게 대처하지 않을 수 없었다.

- 조총, 조선을 근대적 군사국가로 변화시키다
임진왜란 초기, 수세에 몰린 선조는 이에 맞설 계획을 감행했다.
우선 조총을 만들 것을 지시하여 1년도 안 되어서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훈련도감을 세워 조총병 양성에 박차를 가했다.
기존 활을 쏘는 기병 중심이던 조선의 군사체제를 삼수병체제, 그 중에서도 포수 중심으로 변화시켰다. 또 평소에는 농사를 짓다 전쟁시에만 군인으로 활동하던 비상병제를 상비군제로 바꾸는 직업군인제를 도입했다.
거기에 과거시험에도 조총을 포함시켰다. 전쟁이 일어난 지 겨우 1년이 넘어서였다.
그만큼 조총의 도입은 조선 군사체제의 절체절명의 과제였다.

- 다시 찾아온 시련, 병자호란
임진왜란에 이어 조선에 또 한 번 피바람이 불었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난 것이다. 조총을 앞세웠던 왜군과 달리 기병을 앞세운 여진족의 공격에 조선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1637년 1월 26일 남한산성이 청 태종에 의해 포위되어 있는 상황에서 평안병사 유림의 2천명 병사와 평안감사 홍명구의 3천명의 병력이 강원도 김화에서 합류했다.
이틀 후 이들은 함경도로 진격하려는 청군을 만나 격파했다.
유림장군은 조총의 특성과 지형을 잘 이용한 전술로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병자호란에서 거의 유일한 승전지였던 김화전투의 승리는 조총병 양성에 힘쓴 성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참패를 당한 조선은 북벌을 결심하고 다시금 군사제도 강화와 군비 증강에 노력하기 시작한다.

- 훈련도감에 네덜란드인을 배치하다
조선 후기에는 우리 해변에 표류해 온 남만인, 즉 네덜란드 사람이 많이 있었다.
박연과 하멜도 그 중 한 사람이었다. 이렇게 표류해 온 네덜란드들은 무기제작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능했다. 조선 정부는 박연을 훈련도감에 배치해 무기 개발에 힘쓰게 하고 네덜란드인들에게 기술을 습득했다. 당시 외국인은 조선 내에 둘 수 없었지만, 유럽의 선진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한 방책이었다.

- 조선 조총병의 진가가 발휘된 신유장군의 나선정벌 파병
당시 조선의 뛰어난 조총 사격술은 청나라의 황제 태종에게도 알려질 정도였다.
1658년 러시아가 나선정벌로 흑룡강 성까지 영토를 확장하자 전세를 역전시키기 위해 조선에 조총부대 파병을 요구했다. 이에 신유장군과 200여명의 조총군은 러시아에 맞섰다.
이 전투는 러시아 선적 11대 중 7척을 격파하고 러시아군의 대장을 사살해 조청 연합군의 완승으로 끝이 났다.

한때 우리 국토를 유린했던 조총을 우리의 무기로 받아들여 짧은 시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부국강병에 대한 의지 때문이었다.
이후 지도층이 부패하고 자주국방의 뜻을 저버린 조선은 100년도 지나지 않아 쇠락하고 만다. 조총의 등장은 새로운 무기가 한 나라의 역사를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잘 보여준다.

신역사스페셜 123회 – 한국의 무(武) 2부작, 제2부 조총, 조선의 운명을 바꾸다(2012.11.22.방송)
http://history.kbs.co.kr/

일본전국시대 총정리 몰아보기

참조
Extra History (Warring States Japan: Sengoku Jidai - Extra History)
두견새가 울 때까지 대망의 도쿠가와 이에야스

Battle of Sekigahara 1600 - Sengoku Jidai DOCUMENTARY (Kings and generals Youtube Channel)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0:00 1부
10:44 2부
22:03 3부
34:37 4부
46:34 5부
58:08 6부
1:10:34 7부

#일본역사 #임진왜란 #세키가하라 #삼국지 #오다노부나가 #도요토미히데요시 #도쿠가와이에야스 #대망 #초한지

... 

#역사의길목에선31인의선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57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299ayyw05a69h95n.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